세미콜론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열두 달 향신료 카레


첨부파일


서지 정보

카피: 지금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향신료 카레 가게의 한정 판매 레시피 최초 공개!

김민지

출판사: 세미콜론

발행일: 2022년 6월 20일

ISBN: 979-11-92107-60-8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85x250 · 224쪽

가격: 20,000원

분야 실용, 취미 실용


책소개

“내가 먹어 본 수많은 카레 중 단연 최고였다!” _카레머신(@currymachine_)

 

 

엑소 세훈의 추천사로 화제였던 비비 카레의 주인공! 성북동 ‘카레’

지금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향신료 카레 가게의

열두 달 한정 판매 레시피 전격 공개

 

커다란 간판 없이도 사람들이 모여드는 서울 최고의 카레 성지. 오직 ‘향신료 카레’ 하나만을 먹기 위해 웨이팅도 불사하는 성북동 ‘카레’의 향신료 카레 레시피가 세상에 처음 공개되었다. 오픈 몇 시간 만에 품절 대란을 일으키는 인기 한정 카레, 예전에 선보였지만 앞으로는 없을 예정이라 아쉬운 추억의 카레,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처음 소개하는 카레까지 사계절 열두 달을 따라 알차게 담았다.

오픈 이후 약 5년간 카레 하나만으로 승부해 온 김민지 사장의 노하우를 가감 없이 그대로 담은 첫 번째 레시피북답게 초심자도 바로 똑같은 카레를 만들 수 있도록 자세하고 꼼꼼한 설명과 포인트 과정 사진을 실어 이해를 돕는다. 향신료만 갖추고 있다면 누구나 쉽게 향신료 카레를 끓일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 베이킹과 달리 취향에 따라 향신료를 가감해 자신만의 카레를 만들 수 있다. 매일 먹는 천편일률적인 노란색 카레가 지루했던 이들이라면 눈이 번쩍 뜨일 것이다. 카레뿐만 아니라 실제 가게에서 제공하는 양배추 피클 같은 밑반찬과 음료까지 부록으로 실어 이 책 한 권으로 그야말로 성북동 ‘카레’의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다.

가게의 감성을 그대로 담아내 마치 화보집 같은 아름다운 사진 역시 이 책의 하이라이트. 리넨 앞치마를 두른 저자의 안내를 받아 가게에 착석해 미지의 향신료 카레 한 접시가 눈앞에 놓이는 설렘을, 페이지를 넘기며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성북동 ‘카레’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그동안 맛보았던 카레 한 접시에 담겨 있던 정성을, 더 나아가 집에서도 향신료 카레를 만들어 보길 바라는 저자의 진심을 만나볼 시간이다. 동시대 요리 트렌드를 선도하며 메가 히트 행진 중인 요리책 명가 세미콜론에서 처음 출간되는 본격 카레 레시피북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출간 소식만으로도 연일 SNS에서 화제가 될 만큼 수많은 팔로워가 기다린 화제의 책 『열두 달 향신료 카레』, 지금 바로 만나 보자.

 

 


목차

Prologue

 

향신료 소개

-홀 스파이스

-파우더 스파이스

-허브류

 

들어가기 전

-필요한 도구

-계량법

-기본 양파 볶는 법

-질문과 답변

-카레를 맛있게 먹는 법

-추천의 글

 

 

1月

시금치 카레

치킨 수프 카레

 

2月

라구 카레 스파게티

진저 포크 카레

 

3月

버터 치킨 카레

코코넛 쉬림프 카레

 

4月

바질 민트 키마 카레

두 가지 콩 카레

비비 카레

 

5月

경양식 비프 카레

카레 나폴리탄 스파게티

 

6月

구운 채소와 토마토 카레

만능 바나나 카레

 

7月

망고 코코넛 쉬림프 카레

키마 타코라이스

 

8月

타이 레드 치킨 카레

타이 그린 쉬림프 카레

 

9月

피시 카레

캐슈너트 키마 카레

 

10月

포크 빈달루 카레

연어 크림 카레

 

11月

미트볼 크림 카레

어묵 수프 카레

 

12月

화이트 치킨 카레

굴라시 비프 카레

 

 

번외番外

-양배추 피클

-당근 라페

-마살라 차이

-밴드렉

-차이 그래놀라


편집자 리뷰

‘카레=노란색’이라는 편견을 깬 성북동의 작고 고요한 핫플레이스

오직 ‘카레’를 먹기 위해 일찍부터 줄 서는 사람들

그들이 푹 빠진 중독적인 카레의 맛

손님들에게 “이건 어느 나라 카레예요?”라는 질문을 종종 받는다고 하는 김민지 사장. 북인도, 남인도, 태국, 스리랑카, 일본 등등 다국적 카레 베이스에 그녀만의 향신료 배합을 더해 국적에 기원하지 않는 무국적 향신료 카레를 만들고 있다. 틀에 얽매이지 않은 개성 만점 무국적 카레들이 사람들의 이목을 끈 것은 당연한 수순. 집에서 늘 먹던 카레, 카레는 노란색이라는 편견이 성북동 ‘카레’의 입소문과 함께 그렇게 깨졌다.

일본에 가면 늘 요리책 코너에 카레 책이 따로 분류된 것이 내심 부러웠다는 저자의 말처럼, 국내에는 대부분 번역서나 외국인 저자의 향신료 카레 책들이 대부분인 실정이다. 정말 맛있고, 만드는 법도 생각보다 쉬운데 말이다.

오랜 고민 끝에 수백 번의 테스트를 거친 귀한 레시피를 풀어낸 그녀의 마음처럼, 그저 향신료 카레를 이해하고 좋아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지길 바라는 진심이 듬뿍 담겨 세상에 나왔다. 격주로 바뀌는 한정 카레 메뉴에 아쉽게 입맛만 다셔야 했던 사람들이라면 주목하자. 매해 조기마감을 기록하며 SNS에서도 화제가 된 연간 카레 베스트 메뉴들이 전부 모였다. 카레 한 접시 한 접시가 쌓여 만들어지는 사계절을 눈으로, 코로, 입으로 즐겨보길 바란다.

 

 

홈베이킹보다 쉬운 ‘향신료 카레’의 신세계

“향신료 기름을 내고, 양파를 볶고, 향신료 가루를 더하고, 충분히 끓이기”

기본적인 4가지 과정으로 집에서도 누구나 쉽게 향신료 카레를 끓인다!

카레 앞에 ‘향신료’가 붙으니 자칫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우리가 홈베이킹을 위해 박력분, 베이킹파우더 등의 기본 재료를 갖추듯 향신료 역시 한 번 갖춰 두면 계속해서 몇십 인분이고 끓여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레시피에 등장하는 홀 스파이스, 파우더 스파이스, 허브류의 3가지 향신료를 따로 소개했으며, 온오프라인 쇼핑몰 등 구입처도 상세히 안내한다. 조리 과정 역시 홀 스파이스로 향신료 기름을 내고, 양파를 볶고, 파우더 스파이스를 더하고, 끓이는 4가지 공식이 계속 반복된다. 이 방식을 깨치기만 하면 초보자도 향신료 카레를 손쉽게 끓일 수 있도록 배려했다. 정확한 계량을 지켜야 하는 베이킹과 달리, 내 입맛에 맞게 얼마든지 재료 변경이 가능한 점 역시 향신료 카레의 가장 큰 매력이다. 일반적으로 어떤 향신료를 얼마나 넣는지, 가짓수는 어떻게 정하고 조합하는지, 더 나아가 내 입에 맞게 어떻게 조절할 수 있는지 직접 만들어 보면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여러 향신료의 맛을 알게 되면 즐길 수 있는 미식의 폭 역시 넓어질 것이다. 이 책에서는 재료와 과정을 충분히 설명해 향신료 카레를 더욱 맛있고 즐겁게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카레를 받자마자 전체를 다 비비지 말라고 하는 이유도, 이 책을 보면 비로소 느낄 수 있을 것.

한 냄비 가득 끓이기만 하면 여러 명의 손님 초대상도 걱정이 없다. 각자 접시마다 책에 실린 완성 사진을 참고해 깔끔한 플레이팅으로 담아 내어주면 더없이 특별한 요리가 된다. 쉽게 맛볼 수 없는 정성 가득, 트렌디한 접대 음식으로 안성맞춤이다.

 

 

비비 카레에 이어 SNS에서 연일 화제인 ‘카폴리탄’, ‘화치카’ 등

웨이팅 대란을 일으킨 성북동 ‘카레’ 베스트 메뉴 전부 수록

매일 카레를 먹는 국내 no.1 카레 애호가 카레머신의 강력 추천

성북동 ‘카레’를 핫플레이스로 만들어 준 엑소 세훈의 반려견 얼굴 모양 카레인 ‘비비 카레’를 시작으로, 카레 가게를 시작한 첫날부터 지금까지 고정 메뉴로 선보이는 ‘시금치 카레’, 조기 품절 사태와 웨이팅 대란을 일으키며 가게의 시그니처이자 ‘카폴리탄’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낸 ‘카레 나폴리탄 스파게티’, 한 해의 마지막 베스트 카레 투표 1위의 주인공인 ‘화이트 치킨 카레’까지.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계절마다 성북동으로 발걸음해 준 이들을 위해 가장 많이 사랑받은 레시피들을 아낌없이 담았다.

또한 카레의 기본은 양파 볶기에서부터 시작되는데, 저자는 양파를 볶는 시간보다 어떻게 볶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책에서는 양파를 써는 방법과 불 세기, 양 조절까지 따로 사진과 자세한 설명으로 초심자의 이해를 돕는다. 그 밖에도 실제 가게에서 함께 제공하는 양배추 피클 레시피, 곁들이면 좋은 밑반찬과 차, 그래놀라 같은 번외 레시피까지 실어 카레에만 한정되지 않는 향신료 레시피의 다채로움을 더했다. 손에서 책을 놓을 수 없는 아름다운 사진도 일품이다. 가게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작가의 빈티지 애장품 그릇을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매일 카레를 먹는 것으로 유명한 트위터 인플루언서 ‘카레머신’이 가장 사랑하는 카레 가게의 첫 번째 레시피북 출간 소식에 두 발 벗고 나서 보내온 애정 어린 장문의 추천사도 이 책을 더없이 특별하게 만들어 주었다. 국내 no. 1 카레 애호가의 특별한 사랑을 받는 성북동 ‘카레’의 이유 있는 맛, 이제 집에서도 편하게 만나 보자.


작가 소개

--

김민지

홍익대학교 예술학과 졸업. 그림 공부보다는 맛있는 걸 찾아 먹는 데 열심이었다. 2018년 3월부터 카레집 ‘카레’를 운영하며 향신료 카레를 만들고 있다. 띵 시리즈에 ‘카레’로 참여해 『카레 만드는 사람입니다』를 출간했으며, 엑소 세훈의 추천사로 큰 화제가 되었다. 앤솔러지 『아니요, 그건 빼주세요』(공저)에는 ‘배달 음식’으로 참여했다.

인스타그램 : ___uncurry, ___uncafe

"김민지 "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