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콜론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채소 마스터 클래스


첨부파일


서지 정보

카피: 세상에 없던 역대급 채소 요리의 신세계! 8가지 냉장고 상비 채소가 식탁 위 가장 맛있는 주연이 되다

백지혜 | 사진 정멜멜

출판사: 세미콜론

발행일: 2022년 2월 15일

ISBN: 979-11-92107-49-3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90x240 · 292쪽

가격: 23,000원

분야 실용


책소개

★김하나 작가, 유튜버 오눅 강력 추천★
화제의 베스트셀러 #파스타마스터클래스 백지혜 작가 최신간
지속가능한 채식 생활을 위한 8가지 맛있는 채소 제안

“누가 채식이 순하고 착한 음식이라고 했던가?” |김하나, 작가
“분명 부엌에 두고 닳고 닳도록 보는 요리책이 될 것이다.” |오눅onuk, 유튜버

 

 

매달 재쇄 신화, 연내 1만 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요리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한 『파스타 마스터 클래스』 제리코 레시피의 두 번째 요리책이 출간되었다.
고기를 좋아하지만 채식을 지향하는 플렉시테리언인 저자. 그녀가 진정 맛있어서 자꾸 해 먹고, 주변 육식인들에게 소개했더니 “이렇게만 해 주면 매일도 먹겠다!”는 극찬 후기가 쏟아진 채소 요리 레시피들을 세상에 처음 공개했다. 냉장고에 항상 있는 토마토, 당근, 호박, 양배추, 가지, 버섯, 파, 무 8가지 일상 채소를 주인공으로 각 채소가 가진 고유의 맛을 가장 맛있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100% 채식 레시피가 쏟아진다. 오랜 시간 입소문 난 인기 쿠킹 클래스를 운영해 온 저자답게 계절 따라 채소를 고르는 법, 요리 중간과 마지막에 채소의 풍미를 끌어올리는 킥, 밥물 맞추기나 재료 손질 등 주방에서의 노하우까지 아낌없이 담아내 눈앞에서 클래스를 듣는 듯한 현장감을 느끼게 한다.
동시대 가장 주목받는 사진가 정멜멜의 특별한 협업 또한 반드시 이 책을 소장해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다. 특별한 시선으로 담아낸 채소들의 면면이 진한 잔상을 남기며, 기존 요리책에서 쉽게 보지 못한 섬세하고 아름다운 과정 사진들로 우리가 생각했던 채소 요리의 상식을 180도 뒤집는다. 동시대 트렌드에 기민하게 발맞춰 지금 우리에게 꼭 필요한 요리책만을 엄선해 온 세미콜론에서 처음 출간되는 채식 레시피북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출간 소식만으로도 연일 SNS에서 화제가 될 만큼 수많은 팔로워가 기다린 화제의 채소 마스터 클래스, 지금 바로 만나 보자.


목차

CONTENTS

Prologue

 

Jericho’s Goddess Tips

채소 요리를 최상의 맛으로 끌어올리는 팁

과정에 첨가해 감칠맛을 더하는 재료들

요리 마무리에 사용해 색감, 식감, 풍미를 살리는 재료들

조리 도구의 활용

 

 

Chapter. 1

TOMATO

무수분 토마토 수프

마라 토마토 무침

판차넬라 샐러드

포모도로 토스트

 

 

Chapter. 2

CARROT

코코넛 당근 수프

당근 글레이즈

당근 라페

당근 뢰스티

 

 

Chapter. 3

PUMPKIN

주키니 누들

구운 애호박과 레몬 타임

롤링 애호박 프라이

단호박 뇨키

 

 

 

Chapter. 4

CABBAGE

양배추 스테이크

오리엔탈 코울슬로

알배추 발사믹 볶음

구운 미니양배추와 된장와사비 소스

 

 

Chapter. 5

EGGPLANT

구운 가지 샐러드

가지 살사

가지 딥

가지 두부 조림

 

 

Chapter. 6

MUSHROOM

표고버섯 현미팝 수프

구운 양송이버섯 캐슈너트 샐러드

느타리버섯 유린기

버섯 라구 폴렌타

 

 

Chapter. 7

LEEK

대파 수프

구운 대파 크레이프

칼솟타다

쪽파 파스타

 

 

Chapter. 8

RADISH

무 수프

콜라비 솜땀

무 감태전

무 솥밥과 부추 들깨 양념장

 

 

SPECIAL

PESTO & SAUCE

사과 쌈장 페스토

칙피 라임 마요네즈

고수 코코넛 페스토

파프리카 칠리 로메스코


편집자 리뷰

매달 중쇄 신화! 『파스타 마스터 클래스』‘제리코 레시피’
이제는 채소 마스터 클래스다! 육식 애호가, 채소 헤이터들의 쏟아진 간증 후기!
세상에 없던 역대급 채소 요리의 신세계

홍대 앞, 연남동, 후암동을 거쳐 망원동에 이르기까지 셀럽과 인플루언서가 먼저 찾는 쿠킹 클래스 열풍의 시초로 유명한 제리코 레시피 백마담. 그녀가 그간 직접 해 먹으며 쌓아온 비건식, 채소 요리의 내공을 모두 담은 ‘채소’ 마스터 클래스로 돌아왔다.
그래, 나도 오늘부터는 채식을 하겠어. 다짐하고 하루 끝에 습관처럼 고기를 찾는 이들이라면 주목하자. 채식을 해야 한다고 머리로는 생각하지만 찾지 않는 이유는 아마 심심하고 맛없다는 편견 때문일 것이다. 채소를 정말 싫어하는 친구들이 저자가 만든 채소 요리를 맛보고는 “이렇게만 해 주면 매일도 먹을 수 있겠어!”라며 극찬 후기를 쏟아낸 것이 이 책이 세상에 나올 수 있게 된 시초. 채식을 지향하지만 때에 따라 고기도 먹는 플렉시테리언인 저자의 고민과 애환이 채소별 짧은 에세이마다 고스란히 담겨 있는 이 책은 단순한 레시피북을 넘어 지금 우리에게 더없는 공감과 흥미로운 자극을 준다. 이 책의 채소 요리들은 식재료부터 양념에 이르기까지 순 식물성만을 사용한 100% 비건식이지만 비장한 각오로 비건이 되어 보자는 내용이 아니다. 따라서 모든 단계의 채식을 하는 이들이 적용해 먹을 수 있으면서도 채식을 시작하고 싶지만 엄두가 나지 않았던 사람들, 맛있는 채소 요리를 일상에서 시도해 보고 싶은 사람들 모두에게 좋은 제안이 된다. 누구보다도 고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알고 있고, 채소 요리에 대한 편견을 이번 책을 통해 깨고 싶었다는 저자 백지혜. “내가 채소 요리를 좋아하는 이유는 따로 없고, 순수하게 그저 맛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하는 그녀는 이번 책을 통해 채소 요리는 맛없다는 그간의 오명을 벗겨 주고 싶었다고 한다. 이러한 생각으로 기존의 채소 요리와는 차별화되는 군침 도는 채소 요리들이 탄생하게 된 것. 채소 요리를 먹을 때의 마음가짐은 무엇이든 좋지만, 자꾸 생각나서 또 해 먹어야 하기에 ‘내가 알던 그 맛이 아니야!’ 싶은 역대급 채소 요리들만 엄선해 실었다. 한입 먹는 순간, 메뉴판 앞에서 습관처럼 채소를 기피하던 고기 러버, 채소 헤이터들에게 깊은 충격을 안길 것이다.

 

“이렇게만 해 주면 매일도 먹겠어!”
토마토, 당근, 호박, 양배추, 가지, 버섯, 파, 무
8가지 냉장고 상비 채소가 식탁 위 가장 맛있는 주연이 되다

기존의 수많은 채식 요리책과 이 책이 차별화되는 지점은 바로 여기에 있다. 채식의 필요성을 모두가 절감한 지금, 습관처럼 고기를 찾던 사람들이 스스로 맛있어서 찾아 해 먹는 채소 요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저자가 특히 염두에 둔 것은 주인공이 계절과 상관없이 쉽게 구할 수 있는 냉장고 상비 채소여야 한다는 점. 장보기부터 어려워서 결심이 무너지면 안 된다는 생각에서다. 그동안 주재료 뒤에서 요리를 돋보이는 역할의 부재료로 조용히 빛을 냈던 토마토, 당근, 호박, 양배추, 가지, 버섯, 파, 무를 메인에 배치해 식탁에 올린다. 각 채소가 가진 고유의 맛을 최대로 끌어올려 먹는 방법 역시 무수한 테스팅을 통해 알게 되었다는 그녀. 싱거운 찰토마토를 순식간에 핫한 마라 토마토 무침으로 바꾸어 트렌디한 접대 요리로 탈바꿈하고, 냉장고에 굴러다니는 양배추를 통째로 썰어 두툼한 고기를 시어링하듯 구워 감칠맛과 근사함이 정점에 달한 양배추 스테이크를 제안한다. 이렇듯 기존의 채소 요리가 가진 다소 심심하다는 편견을 뒤엎는 일품요리들이 쉴새없이 펼쳐지는데, 집에서 매일 해 먹고 싶은 가지 두부 조림, 무 솥밥 등의 한식에서만 그치지 않는다. 각국을 여행하며 먹었던 음식들을 추억하며 만든 스위스식 당근 뢰스티, 스페인 계절요리 칼솟타다, 느타리버섯 유린기, 콜라비 솜땀 등등 수많은 나라의 퓨전 요리들이 가장 맛있는 채소 요리로 다채롭게
등장한다. 순식간에 유럽풍 비스트로와 아시안 퀴진이 우리집 식탁에 펼쳐지는 마법 같은 경험을 하게 될 것. 전작에서도 강조했듯 무엇보다 ‘나를 스스로 잘 해 먹이는 일’에 진심인 저자답게 순전히 맛있어서 해 먹는 채소 요리를 가장 쉽게 알려주고픈 세심한 배려가 곳곳에서 묻어난다. 가장 기본적인 제철 채소의 특징과 보관 방법부터 도구 사용법, 레몬즙 짜는 법까지 알려주는 것은 물론 얼마나 볶는지, 얼마나 끓이는지 고민이 많은 요리 초보들도 걱정 없이 바로 따라 할 수 있도록 정확한 시간과 계량 등도 아낌없이 실었다. 귀찮은 건 딱 질색인 이들에게 ‘한 번만 이렇게 해서 먹어 봐. 깜짝 놀랄걸?’ 하고 부엌으로 등을 밀어주는 흥미로운 레시피들에 푹 빠져 있다 보면 어느새 나도 채소 마스터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일 것이다.

 

책을 펼치는 순간 눈을 뗄 수 없는 채소들의 화려한 습격
정멜멜 작가 특유의 아름다운 시선으로 담아낸 과정컷과 요리들
지금 반드시 소장해야 할 쿡북

직업인으로서 요리하게 된 지 벌써 십여 년이 넘었다는 저자의 가장 큰 유희는 바로 오색찬란한 식재료들의 색감을 마음껏, 자유롭게 쓰는 일이라고 말한다. 이렇듯 본인만의 색채를 살려 감각적인 플레이팅과 과감한 텍스처 사용을 이번 책에서도 유감없이 발휘했다. 그런 제리코 레시피의 채소 요리를 현재 가장 주목받는 사진가 정멜멜의 시선으로 담아낸 것이 이번 책의 하이라이트. 완성컷은 물론 과정컷, 화보까지 전부 정멜멜 작가 특유의 정제되고 따뜻한 시선으로 채소 요리가 만들어지는 거의 모든 순간들을 자세히 수록했다. 인쇄물에서 브이로그를 보는 듯한 역동적인 흐름에 조형미마저 느껴지는 채소들의 모습들이 실로 압권이다. 내가 알던 그 채소가 맞나 싶을 만큼, 세상에 없던 아름다운 채소 요리책의 등장은 그 자체만으로도 소장 가치가 충분할 것. 『말하기를 말하기』,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등 무수한 베스트셀러를 집필한 김하나 작가와 41만 구독자를 보유한 셀럽 유튜버 오눅의 애정 가득한 추천사 역시 이 책을 더없이 특별하게 만들어 주었다.

이렇듯 요리를 좋아하는 이들의 로망을 자극하는 데 그치지 않고, 요리에 관심이 없던 이들도 무언가 볶고 썰면서 나를 위한 시간을 가지고 싶도록 매혹하는 채식 레시피북이 바야흐로 세상에 나왔다. 당장 집 앞 마트로 달려가 장바구니 가득 채소를 사 오게 만드는 마성의 채소 요리책. 올해 반드시 소장해야 할 요리책임이 틀림없다. 맛있어서 자꾸 해 먹고, 자꾸 펼쳐 보고, 돌아서면 생각나는 채소 요리의 신세계를 경험할 기회를 놓치지 말자.


작가 소개

--

백지혜

채식을 지향하고 맛있어서 자주 해 먹지만, 때에 따라 육식도 하는 플렉시테리언. 채소를 정말 싫어하는 친구에게 이렇게만 해 주면 매일 먹을 수 있겠다는 얘기를 듣고 이 책을 쓰기로 결심했다. 남이 아닌 스스로를 정성스럽게 잘 해 먹이는 일을 모토로 2016년부터 쿠킹 클래스 ‘제리코 레시피’를 시작했으며 지은 책으로는 『카페 제리코』, 『파스타 마스터 클래스』가 있다. 홍대 앞, 연남동과 후암동을 거쳐 이제 망원동에 새 스튜디오를 열고 쿠킹 클래스부터 요리 워크숍, 델리마켓, 팝업 식당 등 음식과 사람을 잇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하고자 한다.

 

블로그 blog.naver.com/cafejericho

인스타 @jerichorecipe

트위터 @jerichobar

"백지혜"의 다른 책들

--

정멜멜 사진

여행과 사진이 취미인 사진가. 자연스러운 것, 아름다운 것, 때로는 무의미한 것을 담고 있다. 스튜디오 〈텍스처 온 텍스처texture on texture〉의 소속 작가이며 프린트 매체, 단행본, 웹 매거진, 기업의 광고 작업, 인터뷰 등 다방면으로 활동 중이다. 『타인의 삶 2』, 『레투어RETOUR』에 작품을 실었다.

인스타 @meltingframe